본문 바로가기
x
뉴스레터 구독하기
캣랩의 새로운 소식을 메일로 받습니다.
home > magazine > topic

동물 폭력은 왜 무시되어 왔을까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8년 09월 14일 / by 작성자catlab / 조회수3,307

본문

 

과거 학자들이 동물학대 문제에 주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동물학대의 사회학>은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첫째, 사회는 인간에 비해 동물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둘째,  다른 이슈가 더 중요하게 여겨지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대부분이 동물학대 문제를 재산문제 같은 것으로 여기며, 인간에 대한 폭력만이 ‘진정한’ 사회문제라고 생각한다.

셋째, 소수의 사례만 사례만 미디어를 통해 보도되기 때문에 대중은 동물학대를 드문 일로 인식한다.

넷쨰, 동물을 향한 범죄는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개인이 벌인 독립적 사건으로만 여겨질 뿐, 또 다른 행위 및 더 큰 사회문화적 요인과 연결되는 현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최근 끔찍한 동물학대 사건이 빈번히 일어나고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 그것이 동물학대 사건이 최근 더 많이 일어나는 것인지, 동물문제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늘면서 사회가 더 관심을 갖는 것인지는 알 수 없다. 다만 늘어나는 관심에 비해 그에 관한 연구가 심도 있게 진행되거나 이해를 돕는 책이 많지 않다는 건 확실한 듯하다. 

 

이런 가운데 동물전문 1인 출판사 책공장더불어가 내놓은 서른아홉 번째 책 <동물학대의 사회학>은 동물학대의 명확한 정의내리기부터 사회가 왜 동물학대를 무시하는지, 동물학대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동물학대와 인간폭력은 관계가 있는지 등에 대해 사회학적으로 접근한다.

책은 동물학대 문제에 접근하는 다양한 이론을 소개하고, 정책 제안을 하는 등 일반인들도 어렵지 않게 동물학대에 관한 사회학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엮어졌다. 

 

사실 동물학대는 인간폭력과의 연관성과 상관없이 그 자체로 중요한 사회 문제이다. 동물학대는 고통을 느낄 수 있는 약자에 대한 폭력이며, 권력과 지배를 유지하기 위해서 폭력을 이용하고 타자의 감정을 무시하는 법을 학습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김보경 편집장은 “여자친구를 강간하는 십대소년, 고양이를 불태워 죽이는 청소년에게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는 다른 생명을 대상으로 끔찍한 폭력을 저질렀기 때문이지 그들이 언젠가 더 나쁜 행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니다”라며 “이 책이 인간과 동물이 맺어온 오랜 권력 관계의 본질을 밝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캣랩 편집팀

 

지은이 | 클리프턴 P. 플린

옮긴이 | 조중헌

판형 | 135*210 , 면수 | 160페이지, 가격 | 10,000


COPYRIGHT 2024. cat lab ALL RIGHTS RESERVED
[캣랩 - www.cat-lab.co.kr 저작권법에 의거,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복사, 재배포, 2차 변경을 금합니다]

<p>고공캣캣모나이트</p>
네이버 블로그 인플루언서 팬신청
저작권침해

newer  | article |  older
이 글의 이웃글

topic의 인기글

캣랩 정보

고양이 생활문화 연구소

cat lab

home
shop
magazine
daily cat
cat Q&A
site map

bank info

account 국민은행 086-21-0606-968
예금주 장영남

company info

주소 경기도 화성시 10용사2길 27 201호
대표 장영남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경기, 아51478
제호 캣랩
발행인 및 편집인 장영남
등록일 2017-02-13
청소년보호책임자 장채륜
사업자등록번호 211-36-07053
통신판매신고업 신고번호 제 2016-화성동부-0513호

call center

070-7723-4599
catlove@cat-lab.co.kr
MON-FRI AM9 - PM6
SAT, SUN, HOLYDAY OFF

follow us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TOP
copyright © 2014- 2024. All Rights Reserved by cat 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