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입냄새가 심해지는 6가지 이유
페이지 정보
작성일2021년 08월 29일 / by 작성자catlab / 조회수6,189관련링크
본문
수시 때때로 하품하는 고양이. 그런데 입 냄새가 심해졌다면 다음의 이유 때문일 수 있습니다.
1. 양치 습관이 없다
고양이도 양치질하지 않으면 입 냄새가 심해집니다. 치아에 낀 치구(이똥)가 이내 치석이 되는데요. 치석은 나이가 들수록 더 빨리 형성되고 더 독한 구취를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2. 잇몸 질환이 있다
잇몸 질환의 원인은 치구와 치석에 있는 세균. 세균이 내뿜는 독소가 치아 주변의 잇몸에 염증을 유발하고 이 염증이 주변으로 펴지면 잇몸 출혈, 잇몸 통증, 치아 흔들림 등으로 진행됩니다
잇몸 질환에 의한 구취는 음식물 쓰레기가 썩는 것 같은 냄새가 납니다. 잇몸 질환이 심할수록 냄새는 더 강해집니다.
3. 구내염이 있다
잇몸이나 입안의 점막 등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이 구내염인데요. 구내염에 걸린 고양이는 한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늘 침을 흘리고 있으며 밥이 앞에 있어도 입을 여는 것조차 고통스러워 먹지 못합니다. 그루밍도 할 수 없기 때문에 털 위생 상태도 좋지 않습니다.
주요 원인은 바이러스에 의한 세균 감염이며, 입에서 비린내가 심하게 납니다.
4. 입안에 종양이 있다
구강 편평상피암은 피부와 점막에 있는 편평 상피 세포가 암화되는 악성 종양입니다. 고양이 입안에 생기는 종양의 절반 이상이 이 편평상피암인데요. 진행이 빠르므로 고양이 입에서 갑자기 심한 악취가 난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5. 당뇨병이 있다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아 혈당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질환이 당뇨병이죠. 당뇨병이 진행되면 체내에서 케톤체라는 물질이 만들어지는데 이로 인해 새콤달콤한 구취가 나게 됩니다.
6. 신장 기능이 저하되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혈액 내 노폐물이 쌓입니다. 고양이는 식욕을 잃고 구토를 하기도 하는데요. 이때 암모니아 냄새 같은 자극적인 구취가 난다면 이미 요독증(신장 기능이 감소하면서 체내에 쌓인 노폐물들이 배설되지 못해 나타나는 질환)이 진행되고 있다는 위험 신호입니다.
글 | 캣랩 장채륜 기자 catlove@cat-lab.co.kr
COPYRIGHT 2024. cat lab ALL RIGHTS RESERVED
[캣랩 - www.cat-lab.co.kr 저작권법에 의거,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복사, 재배포, 2차 변경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