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x
뉴스레터 구독하기
캣랩의 새로운 소식을 메일로 받습니다.
home > magazine > topic

고양이에게 은근히 부담주는 집사의 도발행동 3

페이지 정보

작성일2022년 06월 07일 / by 작성자catlab / 조회수3,257

본문

고양이와 인간은 완전히 종이 다르지만, 불쾌감을 느끼는 대상과 상황이 비슷할 때가 많습니다. 가령 낯선 것에 대한 두려움, 누군가의 갑작스러운 터치 같은 것들 말이죠. 역지사지는 고양이를 키울 때도 꼭 필요한 자세입니다. 

이번 시간은 고양이에게 부담을 주는 집사의 도발적인 행동을 살핍니다.  

 

 

1. 평소 보지 못한 낯선 것을 갑자기 대면시킨다

평소 보지 못했던 낯선 물건을 집사가 갑자기 들여와 맞닥트리게 할 때, 거의 모든 고양이가 불안감을 느낍니다. 

영역 동물인 고양이에게 집은 매우 소중한 자신의 영역입니다. 이 중요한 장소에 냄새를 맡아 본 적도, 소리를 들어본 적도, 본 적도 없는 낯선 물건이 들어온다는 것은 고요한 호수에 돌멩이 하나가 던져진 격.

 

 

고양이를 포함해 동물이 경계심을 강하게 품는 것은 ‘미지의 세계’, ‘미지의 것’인데요. 

이것은 고양이용품이라도 예외가 아닙니다. 특히 새로 산 캣타워나 캣휠처럼 사이즈가 큰 고양이용품을 고양이가 무서워한다면 스스로 안심하고 사용할 때까지 시간을 줍니다. 고양이의 경우, 미지의 것에 대한 경계심이 사라지면 경계심은 호기심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2. 후~ 하고 얼굴 가까이 대고 입김을 내분다


이런 장난을 고양이에게 한 적 없는지. 후~~~ 하고 얼굴에 입김을 내불 때도 고양이는 상당한 불쾌감을 느낍니다. 

 

▲ 그 소리가 자신들이 화났을 때 내는 하악질 소리와 비슷해 위협받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는 견해가 일반적입니다. 

▲ 집사의 입 냄새도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담배 냄새를 비롯해 집사 입에서는 양치 뒤의 민트나 밥보다 많이 먹는다는 음식 커피와 같이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가 많이 납니다.  

 

▲ 또 단순히 입바람에 털과 수염이 움직이는 게 성가실 수도 있습니다. 우리 인간도 누군가의 장난스러운 입김에 당황하기 십상인데요. 이 또한 비슷한 마음인 것 같습니다.  

 

 

3. 갑자기 다가와 만지고 껴안는다 

단독으로 자유롭게 살아온 고양이. 따라서 신체의 자유를 빼앗긴 고양이는 큰 스트레스를 겪게 됩니다. 

안기는 것도, 안겨서 발톱이 깎기는 것도, 목욕하는 것도, 병원에 가기 위해 케이지에 들어가는 것도 고양이에게는 모두 불쾌한 자극일뿐입니다. 

 

26cadd38d6822c173021b0684e24c123_1654587

 

그런데 고양이는 몸이 유난히 부드럽고 따뜻해서 우리 집사들은 자꾸만 만지고 껴안고 싶어지죠. 실제로 고양이를 만지고 안으면 우리 피부 속의 C-촉각신경이 활성화되어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옥시토신 분비가 활성화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고양이 기분도 생각하며 스킨십해야겠습니다. 

 

글 | 캣랩 이서윤 기자 catlove@cat-lab.co.kr


COPYRIGHT 2024. cat lab ALL RIGHTS RESERVED
[캣랩 - www.cat-lab.co.kr 저작권법에 의거,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복사, 재배포, 2차 변경을 금합니다]

<p>고공캣캣모나이트</p>
네이버 블로그 인플루언서 팬신청
저작권침해

newer  | article |  older
이 글의 이웃글

topic의 인기글

캣랩 정보

고양이 생활문화 연구소

cat lab

home
shop
magazine
daily cat
cat Q&A
site map

bank info

account 국민은행 086-21-0606-968
예금주 장영남

company info

주소 경기도 화성시 10용사2길 27 201호
대표 장영남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경기, 아51478
제호 캣랩
발행인 및 편집인 장영남
등록일 2017-02-13
청소년보호책임자 장채륜
사업자등록번호 211-36-07053
통신판매신고업 신고번호 제 2016-화성동부-0513호

call center

070-7723-4599
catlove@cat-lab.co.kr
MON-FRI AM9 - PM6
SAT, SUN, HOLYDAY OFF

follow us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TOP
copyright © 2014- 2024. All Rights Reserved by cat 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