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x
뉴스레터 구독하기
캣랩의 새로운 소식을 메일로 받습니다.
home > magazine > neko report

내 눈에 천재인 우리 냥님, ‘아이큐 테스트’를 해보자!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7년 04월 28일 / by 작성자catlab / 조회수5,055

본문

 



 

얼마 전 15개월 조카의 동영상을 하나 받았다. 조그맣고 통통한 손으로 원통, 사각형, 다리 등 블록을 찾아 맞는 모양에 넣는 영상이었는데 그 모습을 보면서 “우리 조카는 천재일지도 몰라”라고 외치는 순간, 나도 어쩔 수 없는 조카 바보구나 싶었다. 

이런 모습은 반려묘를 자식처럼 돌보는 애묘인들도 다르지 않을 것이다. 평범하지만 어딘가 달라 보이는 반려묘의 행동에 우리 고양이는 특별해, 천재야 하고 외친 경험이 분명 있을 터이다.

 

고양이의 지능은 사람과 비교하면 2~3살 아이의 지능과 비슷하고 뇌의 중량을 나타내는 ‘대뇌화지수’ 기준으로는 고양이는 말보다 똑똑하고 개보다 조금 떨어진다고 한다. 개보다 조금 떨어진다고 하는 부분에서는 살짝 분하기도 하지만(?) 왠지 더 똑똑해 보일 것 같은 말보다는 좋다고 하니 조금은 위로(?)가 된다.

그런데 이런 데이터도 좋지만 평상시 행동으로 고양이가 얼마나 똑똑한지 알아볼 방법이 있다. 다음 질문을 보고 우리 고양이가 평소에 어떤 행동을 하는지 체크해보자. 

 

 

 

■ 기억력 테스트

Q, 화장실을 평소와는 다른 장소에 놓고 화장실 위치를 알려 준다. 그 후 고양이가 화장실을 사용하려고 할 때 하는 행동은? 

 

A. 망설임 없이 바뀐 위치로 바로 간다.

B. 원래 있던 장소에 갔다가 새로운 장소로 향한다. 

C. 화장실 장소를 몰라 당황한다.


 95d60cc156b0720f597d27c0708ed734_1493319

 

A타입의 고양이는 집사의 숨기고 싶은 과거까지 기억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놀라운 기억력의 소유자. 간식과 사료 장소를 똑똑히 기억하고 있을 수 있으므로 자주 바꿔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 지적 호기심 테스트

Q, 고양이 지정석에 장애물을 놓았을 때 고양이가 하는 행동은?

 

A. 귀를 접고 경계하고 탁탁 두드리며 신중하게 탐색한다.

B. 가까이 다가와서 냄새를 맡다가 싫증을 느끼고 다른 곳으로 간다.

C. 완전히 무시한다. 

 

95d60cc156b0720f597d27c0708ed734_1493319
 

A타입의 고양이는 처음에는 경계하다가 호기심을 보이는 똑똑한 고양이다. B타입의 고양이는 호기심은 있지만 경계심은 없는 고양이, C타입의 고양이는 호기심이 별로 없는 고양이일지 모른다.

 

 


■사고력 테스트

Q, 고양이에게 공이나 장난감을 던져 놀자고 했을 때 고양이가 하는 행동은?

 

A. 공을 쫓아가서 물어와 또 놀아 달라는 듯 주인 앞에 놓는다. 

B. 공을 쫓아가서 물고 어딘가로 가버린다.

C. 공을 눈으로만 보고 무시하고 주인을 상대하지 않는다.

 

95d60cc156b0720f597d27c0708ed734_1493347
  

A타입의 고양이는 현재 상황을 잘 파악할 수 있는 똑똑한 고양이다. B타입의 고양이는 집사와 함께 놀지 않으려는 부분이 고양이답기도 하다. C타입의 고양이는 그 유명한 츤데레 고양이, 집사가 관심을 보이지 않으면 놀아 달라고 애교를 부릴지도 모른다.

 

 

 

어떤 결과가 나왔는가? 고양이는 워낙 ‘그때그때 다른’ 행동을 하는 자유로운 동물이므로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어도 실망하지 말자. 다음에 다시 해 보면 천재적인 성향을 보일지도 모른다. 

 

평상시에 지금 내 옆에 있는 반려묘의 행동을 유심히 관찰하자. 아무렇지 않게 하는 고양이의 행동에서 다른 고양이와 차별되는 천재성을 발견할지도 모른다. 혹시 아는가. 일본 드라마 ‘삼색털 고양이 홈즈의 추리’에 나오는 고양이 탐정과 같은 뛰어난 능력의 소유자일지. 하지만 그런 능력이 없어도, 똑똑해 보이지 않아도 모든 고양이는 사랑 받기에 충분한 존재이니 지금 내 옆에 있는 고양이, 우리 동네에 있는 고양이를 사랑해주자. 

 

참고 사이트 | 네코이치 www.necoichi.co.jp

 

글 | 일어 번역가 서하나 

건축을 전공하고 인테리어 분야에서 일을 했지만 내가 디자인을 하는 것보다 남이 해 놓은 디자인을 보는 게 더 적성에 맞는다는 것을 깨달을 즈음, 갑자기 찾아온 인생의 터닝포인트로 도쿄에서 4년을 지내다 왔다. 지금은 일본의 좋은 책을 한국에 소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양이는 좋아하지만 신체적, 경제적 이유 때문에 영접하지 못하고 캣랩 기사 꼭지를 통해 고양이에 대해 알아가며 대리만족하고 있다. kotobadesign09@gmail.com


COPYRIGHT 2024. cat lab ALL RIGHTS RESERVED
[캣랩 - www.cat-lab.co.kr 저작권법에 의거,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복사, 재배포, 2차 변경을 금합니다]

<p>고공캣캣모나이트</p>
네이버 블로그 인플루언서 팬신청
저작권침해

newer  | article |  older
이 글의 이웃글

neko report의 인기글

댓글목록

1 comment

koc/SALM님의 댓글

> koc/SALM

고양이의 대뇌화지수는 아마도 '최고 지능지수'랑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육상 동물 가운데 가장 머리가 좋은 동물은 가축화된 말이고, 그 다음이 가축화된 돼지입니다. (동물 가운데 지능지수 부동의 1위는 돌고래입니다.)
4위가 개인데, 3위가 뭔지 기억이 안 나네요.
위에서 '가축화된'이라고 붙인 이유는, 야생마와 야생돼지(멧돼지 포함), 들개, 길고양이 등은 지능지수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캣랩 정보

고양이 생활문화 연구소

cat lab

home
shop
magazine
daily cat
cat Q&A
site map

bank info

account 국민은행 086-21-0606-968
예금주 장영남

company info

주소 경기도 화성시 10용사2길 27 201호
대표 장영남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경기, 아51478
제호 캣랩
발행인 및 편집인 장영남
등록일 2017-02-13
청소년보호책임자 장채륜
사업자등록번호 211-36-07053
통신판매신고업 신고번호 제 2016-화성동부-0513호

call center

070-7723-4599
catlove@cat-lab.co.kr
MON-FRI AM9 - PM6
SAT, SUN, HOLYDAY OFF

follow us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TOP
copyright © 2014- 2024. All Rights Reserved by cat 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