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고양이도 혈액형이 있을까? AB형이 가장 드문 혈액형일까?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7년 10월 28일 / by 작성자catlab / 조회수15,453관련링크
본문
A. 결론부터 말씀드립니다. 고양이도 혈액형이 있으며 AB형이 가장 드뭅니다.
냥도 AB형은 1% 내외로 극히 드물다
고양이도 혈액형이 인간과 비슷하게 A형, B형, 그리고 AB형 세 가지로 나눠집니다.
A형이 80%로 가장 많고 B형이 20% 전후로 많으며 AB 형은 1% 내외로 매우 드뭅니다.
북미와 유럽에 A형 고양이가 특히 많고, B형은 특정 품종이나 지역에 따라 더 흔하게 나타나지만, 전반적으로는 A형에 비해 드문 편입니다.
또한 고양이도 동종항체가 있어 다른 혈액형을 수혈하면 위험합니다. 특히 B형 고양이에게 A형을 수혈하면 강한 혈액반응이 일어나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A형 고양이는 A형과 AB형에게 헌혈할 수 있지만 B형은 B형에게만, AB형은 AB형에게만 헌혈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반려묘 혈액형 정보를 알고 있으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울 냥이 B형이나 AB이라면 혈액형을 꼭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반려묘의 혈액형을 알아두면 응급 상황에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고양이 혈액형을 알고 있다 해도 수혈 전에 교차 적합성 검사를 진행해 혈액형과 교차 적합성 모두 통과한 고양이로부터 수혈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다만, 1시간 정도 걸리는 교차 적합성 검사 결과를 기다릴 수 없을 정도로 긴급한 상황에서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려묘가 B형 또는 매우 드문 AB형이라면 이런 혈액형의 고양이를 반려하는 집사들끼리 서로 알고 지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긴급 수혈 상황이나 최적의 치료를 제공받을 수 있는 병원을 찾을 때 특히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B형이 거의 0%인 고양이 집단은 샴, 러시안블루, 오시캣, 오리엔탈 숏헤어.
아울러, B형이 특히 많은 품종은 아래와 같습니다.
30% 이상이 B형인 품종(이하 고양이 집단)은 브리티시 숏헤어, 엑죠틱 숏헤어, 데본 렉스, 코니시 렉스입니다.
15~30%가 B형인 고양이 집단은 아비니시안, 소말리아, 히말라얀, 스코티시 폴드, 버먼, 스핑크스입니다.
또한 B형이 제로 퍼센트에 가까운 고양이 집단은 샴, 러시안블루, 오시캣, 오리엔탈 숏헤어입니다.
글 | 캣랩 이서윤 기자 catlove@cat-lab.co.kr
COPYRIGHT 2024. cat lab ALL RIGHTS RESERVED
[캣랩 - www.cat-lab.co.kr 저작권법에 의거,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복사, 재배포, 2차 변경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