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는 금손이었음, 냥이 손(앞발)으로 할 수 있는 것 5
페이지 정보
작성일2022년 12월 12일 / by 작성자catlab / 조회수2,611관련링크
본문
동물은 손발을 사용하는 게 서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포유류 중에서 고양잇과 동물만은 앞발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데요.
고양이는 인간처럼 긴 쇄골이 있어 앞발을 앞뒤는 물론 좌우로 크게 벌릴 수 있고 발톱은 필요에 따라 꺼낼 수 있어 세세한 동작이 가능하니, 이번 시간은 고양이가 앞발로 할 수 있는 다섯 가지를 살핍니다.
1. 물건을 잡을 수 있다
고양이 낚싯대나 오뎅꼬치로 놀아주다 보면 고양이가 먹잇감을 두 앞발로 손쉽게 잡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발톱을 자유자재로 넣었다 뺐다 하면서 좋아하는 장난감을 던져서 잡으며 놀기도 합니다.
2. 물건을 들어 올릴 수 있다
앞발로 물을 떠 마실 수 있는 능력자가 또 고양이. 수도꼭지에서 흘러나오는 물을 능숙하게 떠서 입으로 운반합니다. 또 밥그릇에 담긴 음식을 꺼내먹는 고양이도 있습니다. 마치 숟가락을 사용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3. 문을 열 수 있다
특히 미닫이(슬라이딩 도어)를 잘 여는 고양이는 흔합니다. 마치 인간이 손 하나라 쓱 문을 열 듯이, 고양이 또한 앞발로 아주 능숙하게 문을 엽니다.
손잡이를 아래로 내리며 여는 레버 타입의 여닫이도 점핑 동작을 병행함으로써 손쉽게 여는 고양이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4. 뚜껑을 열 수 있다
뚜껑으로 잘 닫아둔 간식마저 꺼내 먹을 수 있는 고양이. 역시 인터넷을 떠도는 동물 영상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는데요.
고양이 앞발 관절은 발바닥을 밖으로 돌리는 동작을 가능하게 합니다.
5. 펀치(훅)도 날릴 수 있다
고양이는 일명 ‘고양이 펀치’라 불리는 강렬한 훅도 됩니다. 권투에서 상대를 한 방에 보낼 수 있는 건 펀치력이 가장 강한 훅이라고 합니다.
고양이 펀치도 꽤 쎈데요. 새나 쥐와 같은 소동물이라면 기절시키는 정도의 위력을 갖고 있습니다.
글 | 캣랩 장채륜 기자 catlove@cat-lab.co.kr
COPYRIGHT 2024. cat lab ALL RIGHTS RESERVED
[캣랩 - www.cat-lab.co.kr 저작권법에 의거,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복사, 재배포, 2차 변경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