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울 냥은 어떤 몸매? 대표적인 고양이 체형 6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8년 11월 27일 / by 작성자catlab / 조회수15,027관련링크
본문
A. 다리가 짧고 굵으며 얼굴이 동글동글한 고양이가 있는가 하면, 역삼각형 얼굴형에 늘씬한 몸매를 자랑하는 고양이가 있습니다.
크게 여섯 가지로 분류되는 고양이 체형을 안내합니다.
둥글둥글 귀요미, 코비(Cobby)
둥글고 큰 눈의 세미코비(Semi Cobby)
전체적으로 코비에 가깝지만 다리와 몸통, 꼬리가 약간 더 깁니다. 발도 둥글둥글하지만 코비보다 작습니다. 눈이 둥글고 커서 귀엽고 사랑스럽다는 게 특징. 대표적인 세미코비 체형에는 아메리칸 숏헤어, 브리티시 숏헤어, 스코티시 폴드, 싱가푸라 등이 있습니다.
날씬한 오리엔탈(Oriental)
여섯 체형 가운데 가장 늘씬한 체형입니다. 코비와는 정반대로 긴 몸통과 긴 다리를 갖고 있고 꼬리는 마치 채찍처럼 유연하게 움직입니다. 역삼각형의 머리에 커다란 귀를 갖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오리엔탈 체형의 고양이로는 샴, 코니시 렉스 등이 있습니다.
대략 날씬한 포린(Foreign)
전체적으로 근육질인 포린은 오리엔탈만큼 날씬하진 않지만 그렇다고 해서 코비만큼 둥글지도 않은 체형입니다. 머리는 역삼각형이며 다리가 깁니다. 대표적인 포린 체형의 고양이에는 아비시니안, 러시안 블루 등이 있습니다.
코비와 오리엔탈의 중간 쯤?세미포린(Semi Foreign)
코비 체형과 오리엔탈 체형의 딱 중간 체형이 세미포린입니다. 세미코비 체형보다 날씬하며 포린 체형보다는 묵직한 중량감이 있습니다. 머리는 둥근 쐐기형입니다. 대표적인 세미포린 고양이에는 스핑크스, 아메리칸 컬, 이집션 마우 등이 있습니다.
위 다섯 체형에 들지 않는 체형, 롱 앤드 서브스텐셜(long and substantial)
위 다섯 체형에 들지 않는 체형이 롱 앤드 서브스텐셜입니다. 몸통이 길고 굵은 근육질의 단단한 체형으로 다른 체형과 비교해 큽니다. 몸무게가 10kg 이상 나가기도 하는데요. 롱 앤드 서브스텐셜 체형에는 메인쿤, 노르웨이 숲 고양이, 버먼, 랙돌 등 주로 추운 지방에서 살아온 고양이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코숏은?
그렇다면 우리의 코숏은 어느 체형일까요. 포린 또는 세미 포린 체형에 가까워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남쪽에서 살아온 고양이는 더위에 잘 견딜 수 있도록 날씬한 체형으로, 북쪽에서 살아온 고양이는 많은 에너지를 비축해 추위를 이겨낼 수 있도록 비교적 큰 체형으로 진화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번 겨울도 길고양이들이 무사히 나길 기도해 봅니다.
글 | 캣랩 이서윤 기자 catlove@cat-lab.co.kr
COPYRIGHT 2024. cat lab ALL RIGHTS RESERVED
[캣랩 - www.cat-lab.co.kr 저작권법에 의거,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복사, 재배포, 2차 변경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