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걍 배고플 때만~”, 고양이가 조금씩, 이따금씩 밥 먹는 이유 3
페이지 정보
작성일2022년 10월 13일 / by 작성자catlab / 조회수2,409관련링크
본문
대부분의 고양이는 정해진 시간에 맞춰 한꺼번에 식사하지 않습니다.
우리 인간과 달리, 고양이가 조금씩, 이따금 밥 먹는 이유를 살핍니다.
1. 원래 이렇게 먹었음
고양이가 지금처럼 균형 잡힌 식사를 규칙적으로 제공받으며 살게 된 지는 얼마 되지 않습니다. 건식사료라고 불리는 고양이용 종합영양식이 보편화되고 완전히 실내에서만 살게 되면서 가능해졌습니다.
야생에서 고양이 식생활은 사냥의 성공 여부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사냥이 잘 되는 날은 배불리 먹었고, 그렇지 않은 날은 배고픔을 참아야 했죠.
다시 말해, 원래 고양이는 불규칙한 식사를 했습니다.
2. 배부르면 밥숟가락 놓음
당연히 고양이도 그날그날 컨디션이 다릅니다. 속이 더부룩하면 먹는 양이 줄고 운동량이 평소보다 많으면 많이 먹는 등 얼핏 보기에도 그때그때 기분에 따라 식사합니다.
그렇지만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고양이가 많은데요. 이는 집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고양이는 정밀하게 자신이 먹는 양을 스스로 조절할 줄 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3. 어릴 적 먹던 것 아니면, 잘 안 먹음
영국의 반려동물 영양학연구소 아드리안 휴슨-휴즈(Adrian Hewson-Hughes) 박사에 의하면, 고양이가 새로운 음식을 잘 먹지 않는 것은 새로운 것을 무서워하는 신기공포증 또는 변화공포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디스커버리와의 인터뷰>에서 “고양이들은 보통의 음식과는 다르거나 새로운 음식을 먹으려 시도하는 것을 꺼려하는데 이런 점들이 고양이를 까다로워 보이게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그도 그럴게 신체에 위험한 음식을 먹어 몸 상태가 나빠지면 적에게 습격 당하기 쉬워집니다. 이 때문에 지금까지와는 다른 밥을 주거나 신선도가 떨어지는 음식에 대해 고양이는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글 | 캣랩 이서윤 기자 catlove@cat-lab.co.kr
COPYRIGHT 2024. cat lab ALL RIGHTS RESERVED
[캣랩 - www.cat-lab.co.kr 저작권법에 의거,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복사, 재배포, 2차 변경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