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치병? 의학적 치료법은? 고양이 털 알레르기에 관한 A to Z ③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8년 01월 18일 / by 작성자catlab / 조회수3,896관련링크
본문
고양이 털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항체는 원래 기생충에 대적했던 것인데 기생충 감염률이 낮아지니 고양이 털이나 꽃가루 같은 애먼 곳에서 반응하는 것이며 평소 청소와 잦은 빨래 등으로 가능한 고양이 털 날림을 최소화 해야 한다는 게 지난 호 이야기였습니다. 끝으로 고양이 털 알레르기는 치료가 가능한 질환인지 알아봅니다.
제3편. 고양이 털 알레르기는 치료가 가능할까?
아주 드물게 면역체계가 고양이 털을 받아들여서 알레르기가 낫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매우 희박한 확률입니다. 보통은 증상완화를 위한 약물치료 혹은 알레르기 면역 요법(주사 요법)을 선택하게 되지요.
약물치료는 알레르기를 근본적으로 치료해주지는 못하지만 가장 간편하고 저렴하게 증상을 항시 완화해가며 고양이와 함께 지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약마다 부작용의 위험이 있으니 의사 및 약사와 상의하여 본인에게 안전한 알레르기 약을 선택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항원 특이 면역 요법(Allergen-specific Immunotherapy, AIT)은 고양이 털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단백질(Fel d 1) 정제 물질을 조금씩 투여함으로써 고양이 털을 받아들이게끔 몸의 면역체계를 바꾸는 것입니다. 약물치료에 부작용이 있거나 약으로는 해결이 안 될 때 선택하며, 85~90%의 성공확률을 보이는 방법입니다. 이는 피하 면역 요법(Subcutaneous Immunotherapy, SCIT)과 설하 면역 요법(Sublingual Immunotherapy, SLIT)으로 나뉘는데요.
피하 면역 요법(SCIT)은 피하주사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단백질 농도를 점차 늘려가며 주사하는 방법입니다. 심한 부작용은 백만 건에 한번으로, 임신 중이라도 이전의 복용전력이 있다면 의사의 동의하에 계속 진행할 수 있을 만큼 안전하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3~5년에 걸쳐 30~80회의 주사가 필요하고 우리나라에서는 보험이 되지 않기 때문에 비용적으로나 시간적으로나 부담이 많이 가는 방법입니다. 천식 환자의 경우 더 악화될 가능성이 크기도 하구요. 매번 주사를 맞으러 병원에 가야하는 부담도 있습니다. 2012년의 논문에서는 림프절(감염에 반응하는 면역기관)에 직접 주사하여 3번 만에 내성을 가지게 하는데 성공한 연구 사례가 있으나 아직 상업화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설하 면역 요법(SLIT)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알약형태의 단백질을 입안에 1~2분 머금다가 삼키는 방법입니다. 부작용 보고사례가 없고(천식 환자는 예외) 입에 구강질환만 없다면 고려해볼만한 방법이지요. 비용도 주사보다 저렴하고 집에서 환자가 직접 할 수 있으니 더욱 편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5년동안 매일매일 빠짐없이 복약법에 맞추어 꾸준히 먹어야하고 사실상 아직 FDA승인을 받은 고양이 털 알레르기용 정제법이 없어 개발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알레르기란 회피가 답이지만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약물요법과 위의 면역요법을 적절히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것은 고양이 털 알레르기가 없는 체질인 것입니다. - cat lab -
고양이 털 알레르기에 관한 A to Z 시리즈
③ 불치병? 의학적 치료법은?
글 | 라이펙트센터 신지연 대표
2013.02 R&E 연구과제 '인간의 의족을 응용한 개 의족 만들기' 교육부장관상 수상
2014.03 중앙대학교 동물생명공학과 입학
2015.09~2016.09 사회적기업 동아리 SEN 활동
2016.11 LH소셜벤처 지원사업 선정
2016.11 라이펙트센터 설립 (대표)
2017.04 제 11회 동아 기프트쇼 출품
참고자료 |
– EDER, K; et al. Usefulness of component resolved analysis of cat allergy in routine clinical practice. Allergy, Asthma & Clinical Immunology. 12, 1-7, Nov. 15, 2016. ISSN: 17101484.
- Senti G, Crameri R, Kündig T, et al. Rhinitis, sinusitis, and upper airway disease: Intralymphatic immunotherapy for cat allergy induces tolerance after only 3 injections. The Journal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serial online]. May 1, 2012;129:1290-1296. Available from: ScienceDirect, Ipswich, MA. Accessed January 14, 2018.
- Peter Parham, The Immune System 4th Edition, Garland Science; 4 edition (October 1, 2014)
- CLARK, J; WHITE, N. Immunotherapy for Cat Allergies: A Potential Strategy to Scratch Back. American Journal of Lifestyle Medicine. 11, 4, 310-313, July 1, 2017. ISSN: 15598284.
- LARSEN, JN; BROGE, L; JACOBI, H. Review: Allergy immunotherapy: the future of allergy treatment. Drug Discovery Today. 21, 26-37, Jan. 1, 2016. ISSN: 1359-6446.
COPYRIGHT 2024. cat lab ALL RIGHTS RESERVED
[캣랩 - www.cat-lab.co.kr 저작권법에 의거,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복사, 재배포, 2차 변경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