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대부분은 모르는 고양이 입맛에 관한 사실 6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9년 11월 26일 / by 작성자catlab / 조회수11,861관련링크
본문
우리 집사들은 인간과 다른 고양이 입맛에 대해서도 심리나 습성만큼 알 필요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고양이 식사는 전적으로 집사에게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야생에서처럼 스스로 좋아하는 음식을 고를 수 없기 때문인데요. 인간도 음식에 호불호가 있듯이 고양이도 마찬가지라는 사실을 전제하고 다음의 글을 읽어봅시다.
1. 고양이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생선이 아니다
‘고양이’하면 으레 ‘생선’이 떠오릅니다. ‘고양이에게 생선가게를 맡겼다’라는 오래된 속담은 얼마나 고양이와 생선이 바늘과 실처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 사람들의 머릿속에 굳어졌는지 잘 보여줍니다.
그렇지만 고양이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생선이 아닙니다. 고양이는 육식동물로 쥐나 새, 곤충 등을 잡아먹었습니다. 물론 일본처럼 바닷가나 호수 등에 사는 고양이라면 환경의 적응에 따라 생선을 주식으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고양이는 생선보다 단백질 함량이 더 높은 육류를 훨씬 좋아합니다. 육류 가운데서도 닭고기는 고양이들의 ‘favorite food’죠.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고양이가 생선을 좋아한다고 생각하게 되었을까요. 인터넷 반려동물매체 마이펫에 따르면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때는 세계 제2차 대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유럽 등 서구사회는 전쟁을 치르며 극심한 물자 부족에 처하게 됩니다. 육류 또한 턱없이 부족해진 상황에서 고양이 사료 회사들도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나마 생선은 공급이 원활하자 자구지책으로 생선을 사료의 주재료로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이후 고양이 사료회사들은 ‘고양이는 생선을 좋아한다’는 광고를 내며 적극 홍보에 나섭니다. 그렇게 서서히 사람들의 머릿속에 고양이는 생선을 좋아한다는 인식이 뿌리 깊게 박히게 되었습니다.
2. 고양이는 냄새로 맛을 감별한다
고양이는 밥을 먹기 전 먼저 냄새를 맡아봅니다. 이것은 냄새로써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인지 아닌지 판단하기 위해서인데요.
고양이 코 점막에는 냄새를 맡을 수 있게 하는 수용체가 약 6500만 개 존재합니다. 인간이 1000만 개 정도인 것을 고려하면 고양이의 후각이 얼마나 뛰어난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고양이가 감기에 걸리면 위험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 입니다. 아무리 평소에 좋아했던 음식이라도 후각 능력이 떨어지면 음식이라고 생각하지 않아 먹으려 하지 않고 몸은 더 쇠약해집니다. 또한 꼬물이였을 때부터 이미 후각이 발달해 눈을 뜨지 못해도 엄마 고양이가 있는 장소와 젖이 있는 위치를 냄새로 판별해 찾아갑니다.
후각의 예민도는 연령, 성별, 품종에 따라 약간 씩 차이가 있지만 맛을 냄새로 판단하는 것은 어느 고양이나 공통적이랍니다.
3. 사실 고양이는 단단한 식감을 좋아하지 않는다
‘식감’은 고양이가 냄새 다음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입니다. 먹기 힘든 모양, 너무 크거나 반대로 너무 작은 것, 그리고 너무 딱딱한 것은 고양이가 맛있게 먹을 수 없는 유형입니다.
특히 이가 약한 아깽이나 노령묘에게 너무 딱딱한 음식을 주면 자칫 치아가 부러질 수 있으니 무리 없이 먹을 수 있는 사료를 고릅니다.
4. 쓴맛은 분자 수준으로 감지한다
고양이가 쓴맛을 감지하는 능력은 놀라운 정도인데요. 그것은 분자 수준의 쓴맛이라고 합니다. 이 대목은 고양이가 왜 특정 음식이나 약을 극도로 싫어하는지 미뤄 짐작할 수 있게 합니다. 일반적으로 독극물은 강한 쓴맛을 내는 경우가 많은데 생존 본능에 의해 쓴맛에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진화된 것이라는 게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5. 단백질과 지방이 1: 0.4 비율인 음식을 좋아한다
또한 고양이는 육식 동물답게 고기에 포함된 아미노산의 단맛을 느낄 수 있는데요. 고양이는 정확하게 단백질과 지방의 분량이 1대 0.4인 음식을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호도에 있어 이것은 향기나 맛, 식감을 능가합니다. 즉 영양소가 적절하지 않은 생선 맛보다 고양이가 싫어하는 오렌지 맛이 나더라도 이 비율의 사료를 좋아한다는 사실이 영국의 반려동물 영양학 연구소의 연구 결과에 의해 나타났습니다. 그렇지만 고양이가 어떻게 이 비율을 감지하고 왜 좋아하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6. 그렇지만 사실 맛을 잘 느끼지 못한다
한편 고양이는 단맛을 느끼지 못합니다. 당질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양이가 단 음식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음식물 안에 우유, 버터 등 고양이들이 좋아하는 특정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작은 양이더라도 고양이가 설탕을 먹게 되면 영양 불균형이라든지 소화 계통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당뇨병에 걸리기 쉬우니 각별히 조심해야겠습니다.
글 | 캣랩 이서윤 기자 catlove@cat-lab.co.kr
COPYRIGHT 2024. cat lab ALL RIGHTS RESERVED
[캣랩 - www.cat-lab.co.kr 저작권법에 의거,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복사, 재배포, 2차 변경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