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가족 중에서 고양이가 나만 안 좋아하는 이유 4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8년 12월 16일 / by 작성자catlab / 조회수29,391관련링크
본문
A. 나도 냥덕인데, 고양이가 가족 중에서도 나만 따르지 않는 그 섭섭함이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는 어떤 이유가 있는지 살핍니다.
1. 먹을 것을 거의 안 챙겨준다
고양이는 밥을 주고 화장실을 치워주는 등 엄마처럼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에게 친밀감을 느낍니다.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주고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을 고양이는 좋아합니다. 고양이에게 ‘당신=좋은 일을 해주는 사람’으로 인식되면 따르지 않을 이유가 없겠습니다.
특히 먹을 것을 주는 사람을 가장 좋아하는 경향이 있으니 먹을 것만 잘 챙겨줘도 효과적이겠습니다.
2. 안 놀아 준다
고양이에게 놀이는 강력한 사냥 본능을 충족시켜주는 매우 즐거운 일입니다. 두 번째로 고양이가 당신을 잘 따르도록 하는 방법이 놀아주는 것입니다. 먹을 것을 주며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을 엄마로 생각한다면 놀아주는 사람은 고양이가 형제로 인식합니다. 그렇지만 다가와 손가락을 깨물거나 좋아하는 장난감을 물어와 당신 앞에 떨어트리는 등의 제안에 응해주지 않는다면 고양이는 더 이상 당신을 형제로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3. 함께 있는 시간이 적다
바쁜 일상으로 외출하는 일이 잦다면 고양이는 당신을 가족이라기보다 이 집에 방문한 ‘손님’으로 착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고양이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것 중 하나가 손님의 방문입니다. 당신이 집에 있는 시간이 짧더라도 인간친화적인 고양이라면 당신을 크게 신경 쓰지 않겠지만 반대로 경계심이 강한 고양이라면 조심하느라 좀처럼 따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강제하고 억압한다
평소 자고 있는 고양이를 갑자기 들어 올려 안았거나 과도하게 쓰다듬고 있었던 건 아닌지 생각해볼 일입니다. 고양이는 원래 억압하고 강제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특히 고양이는 좋지 않은 일에 대한 기억력은 매우 뛰어난데요. 고양이가 싫어하는 이 같은 행동을 반복했다면 당신에 대한 좋지 않은 기억으로 유독 당신만을 싫어할 수 있습니다.
글 | 캣랩 이서윤 기자 catlove@cat-lab.co.kr
COPYRIGHT 2024. cat lab ALL RIGHTS RESERVED
[캣랩 - www.cat-lab.co.kr 저작권법에 의거,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복사, 재배포, 2차 변경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