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왜 굳이 수도꼭지에서 떨어지는 물을 마시려 할까?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7년 08월 16일 / by 작성자catlab / 조회수27,479관련링크
본문
A. 시력에 의존해 고인 물을 찾는 것보다 청력으로 물을 찾는 게 고양이는 훨씬 쉽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수도꼭지에서 빠르게 흐르는 물줄기는 시원하고 산소가 많아 물맛도 더 좋아 고양이를 매료시키기 때문입니다.
빛의 삼원색 중 파랑과 녹색만 구별할 수 있는 고양이는 인간만큼 다채로운 색을 감지하지 못합니다. 잔잔히 고인 물이 잘 보이지 않는 고양이는 그래서 물그릇을 찾는 데까지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고양이 눈으로 본 세상. 고양이는 빨강색과 녹색을 구분하지 못하는 ‘적록색맹’이다. 빛의 삼원색인 빨강, 파랑, 녹색 중 파랑과 녹색만 구별할 수 있다. 사진=Nickolay Lamm, in consultation with Kerry L. Ketring, DVM, DACVO of All Animal Eye Clinic, Dr. DJ Haeussler of The Animal Eye Institute, and the Ophthalmology group at Penn Vet.
또한 물그릇의 위치도 고양이가 고인 물을 꺼려하는 이유가 될 수 있는데요. 고양이 전문 병원 데브 그레코(Deb Greco) 수의사는 “특히 코너에 물그릇을 놓게 되면 등 뒤에서 갑작스럽게 움직일 수 있는 다른 고양이를 의식하느라 더 물 마시기에 취약한 조건이 된다”라고 조언합니다.
이와 함께 빨강과 녹색을 구분하지 못하는 적록색맹인 대신, 고양이는 움직이는 사물을 민감하게 잡아낼 수 있는 동체시력(움직이는 사물을 보는 능력) 그리고 청력은 매우 뛰어납니다. 어둠 속에서 움직이는 먹잇감을 청각으로 알아차릴 수 있을 정도로 청력이 발달했는데요. 고양이는 양쪽 귀에 도달하는 소리의 시간 차와 강도 차를 이용해 소리의 발원지를 정확히 알아낼 수 있는 청력의 절대강자입니다.
고양이의 동체시력은 인간의 4배로, 1초에 4㎜를 이동하는 작은 움직임까지 확실히 볼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명료한 소리와 빠른 움직임을 가지며 떨어지는 물이라면 더 쉽게 찾아낼 수 있는 데다 마셨을 때 물맛까지 더 좋으니 고양이로서는 흐르는 물이 이래저래 마다할 이유가 없겠습니다.
한편 고양이가 흐르는 물을 선호하는 또 다른 이유는 야생적 본능에 기인하기도 합니다. 자연에서 고인 물은 대부분 오염된 물이였므로 흐르는 물이 더 나은 선택이었던 거죠.
글 | 캣랩 이서윤 기자 catlove@cat-lab.co.kr
COPYRIGHT 2024. cat lab ALL RIGHTS RESERVED
[캣랩 - www.cat-lab.co.kr 저작권법에 의거,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복사, 재배포, 2차 변경을 금합니다]